-데이터 통합
데이터 통합은 정규화를 기반으로 이루어짐.
데이터 통합은 동질성을 가진 데이터를 합치는 것
동질성을 파악하려면 데이터 성격을 규정할 수 있어야 함
속성과 엔터티의 명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데이터 성격을 알수 있음
데이터 통합은 엔터티 정의에 종속된 개념. 데이터 정의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통합의 기준이 달라질수 있음
엔터티 정의는 정규화에 의해서 명확해짐. 데이터 정규화를 하고 나서 통합해야함.
통합된 모델은 통합하기 전에 정규화를 수행했기 때문에 확장성이 좋아진 것
업무 요건에 따른 엔터티 정의가 명확해야 수정이나 추가 또한 명확하게 할수 있음
잘알지 못하는 데이터에 다른 데이터를 추가할 수 없음
데이터 이해-> 정규화 -> 통합 -> 다른데이터 추가 가능
정규화가 기반이 되지 않은 통합은 근거가 없는 통합
정규화를 한 후에 필요하면 통합하는 것
정규화를 한 후에 비정규화를 하는 것도 마찬가지!!
-통합과 합체
통합은 집합을 합치는 것.두개 이상의 집합을 합쳐서 하나의 집합으로 만드는 것
집합의 원소는 엔터티의 인스턴스 의미한다. 즉 통합은 인스턴스를 통합하는 것
합체는 데이터 성격상 그자체로 이미 하나의 집합인데 성능등의 이유로 일부 속성을 분리한 일대일 관계가 있다.
일대일 관계를 합치는 것을 엔터티합체라고 함.
합체는 속성을 합치는 것을 의미함. 인스턴스를 의미하는 집합의 원소를 합치는 것이 아니라, 원소의 특성이라고 볼수 있는 속성을 합치는 것. 합체를 한다고 해서 인스턴스가 늘어나지 않는다. 속성이 늘어날뿐
반면 통합은 인스턴스 개수가 늘어난다. 통합은 집합을 합치는 것이고 합체는 일대일관계의 두 엔터티 속성을 합치는 것
공통된 속성은 슈퍼타입에 속하고 고유한 속성은 서브타입에 속한다, 엔터터를 통합하면 인스턴스뿐만 아니라 속성 역시 늘어나지만 통합의 핵심은 인스턴스가 늘어난 것이지 일부 고유속성이 늘어난 것이 아니다.
고객엔터티와 사원엔터티는 유사하기 때문에 일반화를 한 결과 통합되는 것이지만 서로다른 데이터를 관리하는 엔터티다.
자주 사용되는 속성으로 구성한 고객엔터티와 덜 사용되는 속성으로 구성한 개인고객상세 엔터티는 일대일관계이다.
일대일 관계는 그냥 합칠 수 있다. 이를 엔터티 합체라고 할수 있다.
두엔터티는 동일한 엔터티다 데이터의 성격 즉 본질이 같아고 볼수 있다, 성능이나 관리 측면을 고려해서 두 엔터티로 분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근본적을 같은 엔터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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