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형데이터모데링노트 요약

데이터 주제 영역

mitomi 2023. 10. 27. 0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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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영역은  데이터 모델링 영역에서 이상과 현실 간의 괴리가 심한 영역 중 하나다.

주제영역을  잘 활용하려면 : 데이터 성격에 맞는 주제영역 도출/ 기업의 조직 구조가 주제 영역과 유사해야 함

 

- 주제영역

데이터 아키텍처의 최상위 단계로 비지니스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 그룹을 의미

여기저기 산재되어 있는 유사한 성격의 데이터를 체계화 해 그룹을 묶은것

데이터를 유사한 성격으로 묶어 놓은 것

 

- 주제영역 구축하는 목적

기업의 정보 체계 구조를 한눈에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류하는 것 자체로 중요

통합 모델을 만들기 위해서는 데이터 주제영역을 기준으로 모델링 해야 함

 

-같은 데이터가 모여 있다는것은 다른 데이터를 분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

이는 데이터를 유연하게 관리 할수 있다는 것을 의미

주제영역별로 모델링을 수행하면 유연한 데이터 구조가 될수 있음

 

주제영역과 데이터 모델 연결이되지 않으면 주제 영역은 사용되지 못함

논리 모델이 물리모델과 연결 되듯이 주제 영역은 데이터 모델과 연결돼야 함

 

- 주제영역 설계방법

주제영역을 설계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모든 엔터티를 파악해야 함

모든 엔터티를 정의 -> 유사한 엔터티를 묶는 일반화 과정 거치면서 주제영역 설계

실체주제영역 : 사람과 사물을 의미하는 데이터로 이루어진 주제영역

ex) 업무 수행하는 주체와 대상, 자원등과 관련된 데이터 : 고객, 계좌, 조직 등

행위주제영역:여러가지 행위를 나타내는 데이터로 이루어진 주제영역

업무를 수행한 결과 모두 포함돼  보통 행위 데이터를 다시 분류하여  계약 주문 결제등과  같은 주제영역을 나눌수 있음

실체주제영역은 누가 설계해도 모델이 유사해 질수 있지만 행위주제영역은 모델러에 따라 달라지는 경향이 있음

 

실체 행위 기준 가공 엔터티 집합으로 설계한 주제영역은 일반적으로 하위개념인 서브 주제영역 존재함.

주제영역은 엔터티의 모임이기 때문에  ERD를 관리하는 단위이기도 하기에 너무 복잡하게 만드는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서브주제영역 포함해서  주제영역체계는 2-3단계가 적절함

 

서브 주제영역 구분기준 :

실체주제영역일 때는 실체이 종류가 될수 있음, 주식 수익 증권 채권등 서브영역 구분하는 기준이 될수 있음

행위주제영역일 때는 프로세스가 서브 주제 영역을 구분하는 기준이 될 수 있음

주문 체결 결제등의 업무 순서에 따른 데이터집합 서브주제가능

 

주제영역을 설계 시 가능한 주제영역 엔터티 숫자 균일하기 것이 바람직 함

한 주제영역 50개 이내 엔터티가 포함되는 것

주제영역 명칭은 서브주제영역 포함해서 유일해야함.

중복되고, 유사한 주제영역 있어서는 안되고, 있다면 일반화하여 통합해야함

주제영역명이 엔터티명과는 같을 수 있음

 

주제영역 설계시 피할 점

업무영역과 일대일로 연관된 관계가 아니기 때문에 업무영역대로 주제영역을 설계해서는 안된다.

조직체계를 그대로 주제영역으로 설계해도 안된다.

조직과 주제영역을 별개고, 조직은 어제든디 바뀔수 있기 때문에 주제영역을 조직체계대로 설계하는 것은 안된다.

그러나 잘설계된 데이터주제영역을 그대로 조직체계에 반영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함.

 

 

주제영역을 설계하는 것이 힘든 이유는 데이터 성격을 파악하는 힘이 없기 때문이다.

이는 엔터티 정의할때도 같은 이치이다. 데이터를 보고 어떤 성격의 데이터 인지 데이터의 주제가 무엇인지 알수 있어야 함

데이터를 보고 업무나 프로세스밖에 볼수 없다면 엔터티를 정의하기 어려운 것 처럼 주제영역도 설계하기 어렵다.

데이터를 실체·행위 ·기준 ·가공으로 분류한 후 주제영역을 생각하면 그나만 쉽게 설계가능하다.

 

 

모델 오너십은 엔터티가 속하는 영역(ERD) 주제영역과 연관, 엔터티 기초속성을 기준으로 결정

기초속성을 기준, 엔터티 성격을 기준으로 모델오너십을 정하기(개발자 소속이 조직기준으로 정하면안됌)

업무 오너십은 애플리케이션이 속하는 영역과 연관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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