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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요구 사항 이란?

mitomi 2024. 4. 7.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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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내에 많은 정보를 사용자 관점에서 어떻게 수지해서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 요구 사항을 도출, 도출된 정보 요구 사항에 누락되거나 추가 보안 할 사항이 있는지 상관분석 검증을 통해 확인 도출한 요건에 대한 변경관리를 한다.

 

- 정보요구사항 개념 이해

- 정보요구사항 생명주기 모형 이해

- 정보요구사항의 유형에 대해 이해

- 정보요구사항 도출, 변경, 삭제하기 위한 관리 프로세스 이해

 

1.  정보요구사항 정의

 사용자가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업무의 개선 사항이나 신규 개발 사항으로 시스템을 통해 기능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요청하는 내용

현행 시스템 분석, 사용자 요구 사항 수집, 제안요청서, 사업 수행 계획등에서 수집가능

무엇을 개발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

사용자 요구사항 이해하는 단계 필요

요구의 성격과 범위를 이해, 문제 해결에 있어 제약사항을  알아야 함.

정확한 요구를 추출하고 어떤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결정

다양한  요구 사항을 포함시키는 과정에서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와 프로젝트의 제품 서비스 결과물에 대하 요구사항을 판별하여 문서화하고 관리하는데 프로젝트 성패 좌우함

 

요구사항 유형: 비지니스 요구사항 / 이해관계자 요구가 구현되는 방법을 가리키는 기술적 해결책 요구 사항

- 비즈니스 이슈나 기회 프로젝트를 수행한 이유등과 같은 전체 조직의 상위수준 요구를 설명하는 비지니스 요구사항

- 이해관계자 개인 또는 이해관계자 집단의 요구를 설명하는 이해관계자 요구사항

- 비즈니스 및 이해관계자 요구 사항을 충족할 제품, 서비스 또는 결과의 특성과 기능을 설명하는 해결책 요구사항, 해결책 요구 사항은 다시 기능적 요구 사항과 비기증적 요구사항으로 나뉜다.

- 기능적 요구 사항은 제품의 기능을 설명함.    ex)  프로세스 데이터 제품과 상호작용

- 비기능적 요구사항은 기능적 요구사항을 보충하며, 효율적인 제품이 되기 위해 요구되는 품질이나 환경 여건을 설명함.

- 신뢰성, 보안, 성과, 안정성, 서비스 수준, 지원 가능성, 보유/제거 등의 요구사항

-   현재 상태에서 향후 예상 상태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데이터 변환 및 교육 요구사항과 같은 한시적 역량을 설명하는 전환 요구 사항

- 프로젝트가 충족해야 하는 조치, 프로세스 또는 그 밖의 조건을 설명하는 프로젝트 요구사항

- 프로젝트 인도물의 성공적인 완료 또는 기타 프로젝트 요구사항의 충족 여부를 확인하는데 필요한 기준이나 조건에 해당하는 품질요구사항

 

프로젝트 결과 성공, 실패 , 도전으로 분류

-성공: 범위와 일정 예산을 모두 만족시켜 목표를 달성한 프로젝트

-실패: 프로젝트가 중단되었거나 산출물 납품에 실패한 프로젝트

-도전: 범위 일정 예산의 세가지 기준 중 한두가지  모두 미달하였으나, 프로젝트는 완수하였고, 산출물은 고객에거 인도하여 마무리한 프로젝트

 

프로젝트 실패 원인 요인별 

-계획과 추정 요인 : 초기에 수립된 원가와 일정에 대한 추정이 프로젝트 진행에 따라 개선되지 않음. 계획이 프로젝트 진척을 위한 가이드로 올바르게 적용되지 못함

-실행 요인 : 프로젝트 범위의 변경, 프로젝트 방법론의 부적절한 사용, 주요 요구사항의 변경, 불성실한 테스트와 검증

-인간적 요인 : 필요한 기초기술에 대해 제대로 훈련되지 않은 프로젝트 관리자. 프로젝트 관리 이론이 실무에 적용되지 않음, 커뮤니케이션 부재

 

2.  정보요구사항 생명주기 모형

정보 요구 사항의 생명주기 모형은 같은 베이스라인을 중심으로 요구  사항 개발과 요구 사항 관리로 나눠짐

정보요구사항 개발단계: 정보요구사항 도출, 정보요구사항 분석·정의, 정보요구사항 명세화, 정보요구사항 검증으로 구성

정보요구사항 관리단계: 승인이후 요구사항 변경요청에 대한 영향분석과 요구사항을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사용자 정보요구사항이 정보시스템에 누락없이 반영되어야 함.

 

요구사항 개발                                                                                                                                  요구사항 관리

 

(사용자요구사항)                                                                                                                  요구사항 추적 ←  변경 승인기각

          ↓       ↙ (사업기준 ·규칙)                                                                     

요구사항도출 → 요구사항분석 ·정의   요구사항명세   요구사항검증                                    ↓                            ↑

          ↓                   ↗                           ↗          ↖

기능/비기능 요구사용      ←      품질특성    외부인터페이스/제약사항                                   변경 요청     →   변경영향분석

 

 

· 정보요구사항도출 : 사용자의 정보 요구사항을 도출하는 단계로서, 사용자 인터뷰 설문지 워크숍 현행시스템분석을 통해 도출

· 정보요구사항 분석 및 정의 : 사용자로 부터 수집된 정보 요구사항을 정리하고 방법론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기법으로 분석해 정보요구사항을 정의하는 단계

· 정보요구사항명세화 : 확정된정보요구사항의 개별사항에 대하여 세밀하게 분석하고 기록하는 단계. 향후 사용자의 정보요구사항이 정보시스템에 정확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상세하게 작성

· 정보요구사항검증 : 사용자의 정보요구사항을 비즈니스 관점, 조직관점, 애플리케이션관점과 상관분석을 통해 누락없이 반영되었는지 검증하는 단계

 

2.  정보요구사항 유형

소프트웨어 사업 요구사항 뷴류별 설명

- 기능요구사항 

· 목표 시스템이 반드시 수행해야 하거나 목표시스템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반드시 수행할 수 있어야 하는 기능에 대하여 기술

· 개별기능 요구사항은 전체 시스템의 계층적 구조분석을 통해 세부 기능별 상세 요구사항을 작성해야 하며, 기능수행을 위한 데이터 요구사항과 연계를 고려하여 기술

 

- 비기능요구사항

· 성능 : 목료시스템 처리속도, 시간 , 처리량 동적/정적용량, 가용성 등에  성능에 대한 요구사항 기술

· 시스템장비구성 : 목표사업수행을 위해 필요한 HW,SW,NW등  도입장비내역등 시스템장비구성에 대한 요구사항을 기술

· 인터페이스 : 목표시스템과 외부를 연결하는 시스템 인터페이스와 사용자인터페이스에 대한 요구사항을 기술

                       단 인터페이스요구사항의 경우 사용자 편의성 사용자경험등의 사용자 중심의 요구사항을 기술

· 데이터 : 목표시스템의  서비스에 필요한 초기자료 구축 및 데이터 변환을 위한 대상, 방법, 보안이 필요한 데이터 등 데이터를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요구사항을 기술

· 테스트 : 구축된 시스템이 목표대비 저대로 운영되는지 테스트하고 점검하기위한 요구사항을 찾아 기술.  목표시스템의 테스트 유형(단위,통합, 시스템 및 성능테스트), 테스트 환경, 방법 , 절차 등에 대한 요구사항을 기술

· 보안 : 정보자산의 기밀성과 무결성을 확보하기 위해 목표시스템의 데이터 및 기능, 운영 접근을 통제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기술

·  품질 : 목표사업의 원활한 수행 및 운영을 위해 관리가 필요한 품질 항목, 품질 평가 대상 및 목표에 대한 요구사항을 기술 신뢰성, 사용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보안성으로 구분하여 기술

· 제약사항 : 목표시스템 설계, 구축,운영관 관련하여 사전에 파악된 기술,표준업무 법제도 등 제약조건 등을 파악하여 기술

· 프로젝트 관리 : 프로젝트의 원활한 수행을 위한 관리 방법 및 추진 단계별 수행방에 대한 요구사항을 기술

· 프로젝트 지원 : 프로젝트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필요한 지원사항 및 방에 대항 요구사항을 기술, 시스템 서비스 안정화 및 운영 교육훈련 기술지원 하자보수 , 유지관리 요구사항 등 기술

 

- 기타요구사항

· 유지관리 수행 : 유지관리 대상별 유지관리 방법을 기술하는 것으로 장애관리, 변경관리, 성능관리, 백업 복구, 운영사항 모니터링 등에 대한 요구사항을 기술

· 유지관리 인력 : 유지관리 수행을 위해 필요한 운영인력 체계, 담당자별 역활 및 책임을 포함한 효유적인 유지관리 방안을 기술. 유지관리 범위와 서비를 고려하여 적정한 인원과 투입인력 자격조건에 대한 요구사항을 기술

· 컨설팅 : 정보화사업의 업뮤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는 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제반사항을 지원하는 요구사항 기술

· 공사 : 정보화 사업 중 전산실 공사, 상황실 공사, 내부인테리어 등 요구하는 경우에 기술

 

데이터 요구사항은 정보로서 가치가 있는 원시 자료를 이용자에게 유용한 형태로 가공 제작하는 초기자료 구축과 데이터전환에 대한 요건 및 고려사항을 기술한다.

 

TO-BE 목표시스템

·  어떤데이터를 시스템에서 관리할 것인가?

    데이터 수집 및 입력방법 정의( 데이터 명, 데이터내용,형식, 데이터범위)

· 어떻게 데이터를 구축 확보할 것인가?

    초기데이터 구축 (데이터 수집방안/내외부 DB설계/ 데이터표준화/  DB인터페이스방안)

· 어떻게 목표시스템에 데이터를 이관할 것인가?

   데이터이관(이관대상 시스템, 이관대상자료크기 및 규모, 이관 안정화 방안)

· 이관된 데이터 성능, 품질, 백업등 관리방안?

   데이터관리(데이터암호화, 데이터백업복구, 데이터정홥성 검증, 데이터품질유지)

 

위의 데이터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데이터구축 운영 관리 방안을 마련하여 사용자의 정보요구사항과 관련된 요구사항은  기능개선 요건, 성능개선요건, 외부인터페이스, 보안개선요건이 있다.

 

정보요구사항 유형

외부인터페이스 요건

·  정의 : 시스템의 모든 입출력에 관현 요건으로 대외기관으로 부터 수신 및 대외기관으로 송신하는 입출력 방식이 추가 및 변경되었을 경우와 각종제도 및 기준등이 변경되었을 경우에 발생하는 요건

· 관리기준 : 중복성(기존에 동일한 형태의 인터페이가 존재하는지 체크)

                   표준준수도(인터페이스와 관련된 국제 표준 및 국가 표준이 존재할 경우,그에 적합한 형태로 제공해야 함.

· 관리방법 :항목 이름, 목적설명, 입력의 원천 및 출력의 방향, 유표범위 , 시간, 다른 입출력과의 관계, 데이터 포맷, 최종 메시지 등 포함되어 관리해야 함.

 

기능개선요건

·  정의 : 시스템에서 입력을 받아드려 처리하고 출력을 만들어 내는 주요 활동 및 프로세스에 대한 요건

·  관리기준 : 불가변성 (기능개선요건이 향후에 재변경되지 않도록 근본적인 개선방안 요청)

                     범용성(많은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우선적으로 적용)

· 관리방법 : 입력에 대한 유효체크, 정확한 처리 순서, 비정상 상태에 대한 반응(오버플로어, 에러처리), 매개변수 기능, 출력과 입력의 관계, 입출력 순서,입력을 출력으로 변환하는  공식

 

성능개선요건

· 정의 : 사용자가 원하는 성능 개선 사항으로 동시사용자수, 처리하는 정보의 양과 종류, 트랜잭션 소요 시한등

· 관리기준 : 실현가능성(해당 성능개선요구 사항이 현행기술 수준과 서비스 특성을 고려할때 구현 가능한 요건인지를 확인 한 후 제시되어야 함)

                   측정가능성(측정이 불가능한 모호나 형태로 요건이 제시되면 안된다)

·  관리방법 : 각 기관의 서비스 특성을 고려하여 정적/동적 기준을 마련하고 해당 기준에 맞게 서비스 되고 있는지 모니터링 작업을 통해 항시 관리해야 함

 

보안개선요건

· 정의 : 중요 데이터에 대한 훼손, 변조 , 도난 , 유출에 대한 물리적 접근통제(제한통제) 및 사용통제(인증 암호화 방화벽)등에 대한 요건을 말한다.

· 관리기준 : 불가변성(보안개선요건이 향후에 재변경되지 않도록 근본적인 개선 방안을 요청)

                   실현가능성(해당 보안 개선 요구사항이 현행 기술수준 과 서비스 특성을 고려할 때 구현 가능한 요건인지를 확인하 후 제시되어야 함)

· 관리방법 : 가장먼저 보안관리가 필요한 정에 대한 등급관리가 필요, 해당 등급별로 접근 가능한 이용자 등급관리가 필요

접근방식에 있어서 접근통제기준 및 사용통제 기준이 제시되어야 함. 해당 기준에 따라 모니터 작업을 통해 안정적인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관리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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